국가철도망 선로배분 시스템
사업개요
용역개요
° 사업기간 : 2015.3.3 ~ 2016.5.31.(15개월)
° 용역수행사(지오엔티), 협력기관(한국철도기술연구원)
주요과업 내용
° 선로배분절차 지침 및 규정 작성 → ( 선로배분 기술동향 분석, 선로배분 지침 및 규정 절차 마련 및 작성 )
° 선로배분 알고리즘 모델링 → (선로배분 최적 모형 및 방법론 개발, 선로배분 알고리즘 프로그램 개발 )
° 선로용량 산정기준 및 Tool 개발 → ( 선로용량 산정 방법론 도출, 선로용량 산정 프로그램 개발 )
° 선로배분시스템 개발
- 선로배분업무 포털시스템 개발(철도운영자, 선로작업시행자) : WEB 기반 외부 사용자 중심
- 선로배분시스템 개발(선로배분시행자) : C/S 기반 공단 내부 사용자 중심
- 현행시스템 연계
추진배경
수도권고속철도 운영개시 등에 따라, 선로를 안전하고 효율적 사용을 위한 공정한 선로배분 경쟁여건 조성 마련 필요
철도운송시장 경쟁체제 도입에 따른 복수 선로사용자가 선로를 사용할 경우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조정ㆍ배분할 수 있는 시스템 필요
철도운영자간 선로사용(운행횟수, 운행시각, 우선순위 등)에 대한 대립 예상
° 철도경쟁체제에 부합되는 선로배분기법 적용 필요
선로배분심의위원회(2014.5.16)에서 시스템 구축 권고
° 열차종류별 운행횟수 배분 등에 대한 기준
시스템 구성
개발 시스템 특징
시스템 통합관리를 통한 선로배분의 실질적 업무지원
° 선로배분지침 개정(안)의 절차를 준용한 사용자 중심의 시스템 인터페이스 구현
° 선로배분을 위한 기본정보, 선로배분 절차에 따른 신청 및 분석/통계정보의 통합관리
° 선로배분 서비스 및 관리를 위한 웹 기반 포털시스템과 선로배분 정보 분석을 위한 C/S 기반 시뮬레이션 시스템으로 구성
- 관리용 시스템(선로배분업무 포털시스템) + 분석용 시스템(선로배분시스템)
선로배분 업무특성 및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현
°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데이터 입력체계의 표준화 및 다양하고 간편한 입력방식 구현
- Excel 포맷의 데이터 Import/Export, 데이터 입력과정에서의 정보검증 절차 등
° 열차다이아 생성 및 결과를 CAD 프로그램(AutoCAD) 없이 조회 및 저장(사용자 운용 및 편의성 확보)
선로배분 최적화 시뮬레이션 및 다양한 분석데이터 제공
° 선로배분지침 사항을 반영한 선로배분 알고리즘(로직) 및 방법론의 전산화 구현
- 배분열차 수 최대화, 범위내 조정, 열차종류별 우선순위, 선로사용료(추가선로사용료)
- 선로작업시간, 출발/도착안전시격, 최소안전시격, 정차선로수, 철도운영자별 우선순위, 복합열차 등
° 선로배분 시뮬레이션을 통한 다양한 분석 데이터 제공(선로사용계획 분석 및 실적 관리)
적정 선로배분 기여 및 철도운송시장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선진화된 국가철도망 선로배분시스템 구축
시스템 세부 내용
선로배분 기본계획
선로사용계획 신청 및 선로배분 처리
선로사용계획 신청 및 관리
선로배분 최적화 시뮬레이션
선로배분 현황 및 통계
기대효과
운송사업자간 선로사용 및 수요에 대한 신속한 판단 · 조정
선로사용자별 선로배분의 공정성, 신뢰성 및 정확성 확보
시설조건, 열차운용 및 정부방침에 따른 전략적 선로사용계획 수립
열차다이아 운용 기술력 보유 및 글로벌 경쟁력 확보