첨단 IT기술에 의한 열차운행계획의 상용화
시스템 개발

연구개발 개요

• 연구개요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 업무의 신뢰성 및 활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통합프레임워크 기반으로 단위시스템 별 독립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구축하고 수요처가 요구하는 성능시험 및 소프트웨어 공인인증을 통하여 국내외 수요 대체가 가능한 상용화 시스템을 개발함.

• 연구 내용

    ° 프레임워크 기반의 단위 모듈 별 시스템 기능 개선 및 상용화 개발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 정보관리체계 및 핵심 알고리즘(차량/승무운영계획) 개발

    ° 외부 공인인증을 통한 개발시스템의 품질검증 -> 시스템 성능 및 신뢰성 확보

    ° 상용화 목적으로 개발되는 '열차운행계획 고도화 시스템' 은 신규 및 기존 열차운영기관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시스템으로 관련기관의 대체 및 신규수요 기대


연구개발 목적 및 범위

연구개발 추진체계

    ° 열차운행계획 업무의 단계별 프로세스 체계화 및 정보체계 정의

    ° 프레임워크 기반의 단위 모듈별(열차다이아, TPS, 차량/승무계획. 선로용량) 기능 고도화 개발

    ° 표준절차에 근거한 시스템 시험(인증기관위 소프트웨어 성능평가)을 통해 시스템 안정성 및 품질인증 확보

시스템 구성도

기술 성능 및 특징

• 열차성능시뮬레이션 / 열차다이아 시스템

• 열차성능시뮬레이션 시스템(TPS)

• 열차다이아 시스템

• 차량운영계획 / 승무운영계획 시스템

• 차량운영계획 시스템

• 승무운영계획 시스템

인증서 현황

사업화 실적 및 수상 실적

기대효과

• 고도화된 열차운행계획으로 운영기관의 활용성 증대

    ° 연구진 보유기술 반영, 열차운영계획 알고리즘 자체기술 개발 및 적용 등 열차운행계획시스템의 고도화된 기능 개선으로 철도 운영기관의 업무 활용성 증대 가능

• 열차운행계획시스템의 국내 첫 상용화 기술력 확보

    ° 기존 열차운행계획시스템의 개발은 일부 기능 개선이나 특정 철도운영기관의 맞춤으로 개발되어 상용화가 되지 못하고 있음

    ° 이와 달리 본 과제는 실용화 및 상용화를 위한 국내 첫 열차운행계획시스템 배발 시도로써 체계화 된 기술 확보가 가능

• 국내 열차운행계획시스템 기술 범용성 확보

    ° 열차운핼계획스셑ㅁ의 단위 시스템화 및 통합 기술을 통한 기존 및 신규 운영기관에서 분리해서 사용할수 있게 하여 철도운영기관별 시스템 운영의 간소화 및 자체보유 시스템과 연계성을 높임

• 상용화 패키지의 자체 개발로 철도운영 및 시스템 유지보수의 효율적 수행

    ° 철도운영기관에 프레임워크 기반의 맞춤형 열차운행계획시스템 적용을 통한 철도운영 및 시스템 유지보수의 능동적 / 효율적 수행 -> SI(SYSTEM Integration) 사업에 따른 운영 한계성 극복

• 해외 제품대비 경쟁력 확보로 철도 수주 경쟁력 확대

    ° 해외 대비 복잡한 영차운행환경에 활용 가능한 열차운행계획시스템 개발 기술 확보로 동남아 등 철도 인프라 신생국들의 철도 프로젝트의 수주 경쟁에 우위 선점